본문 바로가기
독후논술

우리 이웃 이야기

by 연채움 2024. 4. 16.
반응형

 우리 이웃 이야기」 ‘나’의 눈에 비친 이웃들의 이야기이다.  자유로운 딕 아저씨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있고, 불쌍한 동물을 보면 연민을  가지고 있다. '나'의 시선에는 '구질구질한 딕 아저씨'가 다른 어른들과 달라 보인다. '나'는 다른 누구가 아니라 딕 아저씨가 부럽다.

1.「우리 이웃 이야기

    등장인물은 딕 아저씨, 메이시 할아버지와 할머니, 엄마와 아빠이다. 사건의 발단은 메이시 할아버지가 할머니 몰래 눈먼 개를 키우다가 할머니에게 들켜 개를 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딕아저씨는 메이시 할아버지가 버린 개를 데려가 키웠다. 어느 날 메이시 할아버지는 의 집에 찾아와 딕 아저씨네 집에 도둑이 들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지폐가 꽉꽉 들어 있던 헌 양말 말야. 침실 굴뚝에다 놔뒀던 거. 그게 없어졌다는데, 딕이 말 안 하던가?”

   ‘는 딕 아저씨가 도둑맞은 돈을 경찰이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메이시 할아버지는 에게 뒤뜰에서 발견한 딕 아저씨의 헌 양말을 갖다 놓아 달라고 부탁했다. ‘는 딕 아저씨가 집을 나간 걸 알고 아저씨 집으로 갔다. 그런데  아저씨가 집으로 돌아와서 만나게 되었다. ‘는 겁이 나서 아무 말도 못 하고 학교로 뛰어갔다.

   그 일이 있은 후 딕 아저씨는 이웃들에게 동물을 나누어 주고 마을을 떠났다. ‘에게는 삼륜차를 주었다. 아빠는 딕 아저씨가 집에 눌러사는 것이 싫고, 이웃들에게 넌더리가 나서 마을을 떠난 것이라고 했다. ‘는 딕 아저씨가 부럽다고 했다가 엄마한테 된통 혼났다. 삼륜차를 타는 아저씨가 부러웠던 는 여전히 아저씨가 주고 간 삼륜차를 한 번도 타지 못했다. 이유는 사람들이 비웃을까 봐 겁이 나서이다..

 

2. 생각해 볼까요?

· 메이시 할머니는 왜 딕 아저씨를 싫어했을까요?

· 딕 아저씨는 왜 물건을 도둑맞은 사건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을까요?

· ‘는 왜 딕 아저씨가 부러웠을까요?

· 딕 아저씨는 왜 눈먼 개 한 마리만 데리고 마을을 떠났을까요?

 

3. 딕 아저씨의 자유로운 삶

 

   이웃들에게 구질구질한 딕이라 불리는 딕 아저씨를 는 부러워한다. ‘가 엄마한테 딕 아저씨가 부럽다고 했다가 된통 혼이 나기도 했다. 마을 아이들은 삼륜차를 타는 아저씨를 놀렸지만 는 왜 자전거를 타지 않고 삼륜차를 타는지 물었다. ‘아저씨는 삼륜차를 타면 넘어질 걱정 없이 주위를 찬찬히 둘러보며 느긋하게 달릴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딕 아저씨는 도둑 사건 후 마을을 떠났다. 딕 아저씨는 가진 물건과 동물들을 이웃들에게 나누어 주고 눈먼 개만 데리고 떠났다. ‘에게는 삼륜차를 주었다.

메이시 할아버지가 몰래 키우던 눈먼 개를 엄마 아빠는 외면했다. 사람들의 외면으로 길거리로 쫓겨날 위기에 처한 눈먼 개를 딕 아저씨는 말없이 거두어 키웠다. 딕 아저씨는 모두가 외면하는 눈먼 개만 데리고 마을을 떠났다.

   ‘는 딕 아저씨가 부럽다고 말했다가 엄마한테 된통 혼났지만, 여전히 아저씨가 부럽다. ‘가 아저씨를 부러워하는 이유는 아저씨가 자유롭게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아저씨는 다른 사람의 시선 따윈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딕 아저씨는 아이들까지 놀리는데도 삼륜차를 탄다. ‘는 아저씨가 주고 간 삼륜차를 타고 싶지만, 아직도 그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는 아저씨가 부럽지만, 관습과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하고 있다. ‘가 딕 아저씨를 정말로 부러워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구속하는 인습과 편견으로부터 자유롭게 행동하는 용기 때문이 아닐까!

   ‘가 더 성숙해서 사람들이 비웃을까 봐 겁나서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대해 용감하게 실천하고 밀고 나가는 어른으로 성장하길 기대해 본다. 그런데 딕 아저씨를 제외한 의 시선 속 어른들은 모두 편견과 이기심으로 가득한 모습으로 비취는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독후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걸이  (2) 2024.04.23
헌신적인 친구  (4) 2024.04.18
벨벳 토끼  (0) 2024.04.15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0) 2024.04.12
만무방  (1) 2024.04.10